제가 직장 생활하면서 남들보다 눈치를 덜 보고 스트레스 덜 받으면서 다닐 수 있었던 꿀팁(tip), 직장 생활 잘하는 법에 관한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이제까지 어떠셨나요? 뭐 공감하셨을 수도 있고 아니면 공감하지 않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분명한 건 우리가 회사를 다니는 이유인데요, 내가 지금 이 회사 안에 있는 이유는 내가 그 회사를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군대처럼 나가고 싶은데 못 나가게 막고 문 가두고 이런 거 아니잖아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여러분은 강제로 붙잡혀 있는 게 아닙니다. 나오고 싶다면 언제든지 나올 수 있는 곳에 자발적으로 있는 거예요. 그러니까 반드시 기억하세요! 내가 회사에 목매어 있는 게 아니다! 내가 선택한 것일 뿐이다! 언제든지 나올 수 있다! 그러니까 너무 큰 스트레스는 받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1. 사업은 비판하되 사람은 비판하지 마세요.
비판하고 싶으면 그 사업을 만든 사람이 아니라 그 사업에 대해서만 비판하세요. 그 어떤 일이건 나름의 논리와 과정이 있습니다. 그 사람도 어떤 생각이 있었기 때문에 이런 사업을 기획했겠죠. 또 그 사업이 좋은지 나쁜지 어떻게 발전해야 되는지만 이야기하고 그 사람이 얼마나 잘못했고 바보 같고, 멍청한 지에 대해선 이야기하지 마세요. 그가 옳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나라고 뾰족한 수가 있는 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2. 친한 친구를 만드세요.
점식 약속 없을 때, 산책하고 싶을 때, 짜증 날 때, 빡 칠 때, 욕먹었을 때, 이럴 때 이제 내 편이 있으면 회사 만족도가 쭉 올라갑니다. 그리고 삶의 만족도도 올라갑니다. 당연한 이야기죠.
3. 회의 시간에 한마디라도 하세요.
제발 부탁인데 회의할 때 한마디라도 하세요. 누군가는 회의를 엄청 많이 준비했을 거잖아요. 그 사람이 준비했건 말건 시답지 않은 의견이라도 한 마디 뱉으면서 내 존재감을 뿜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내가 진짜 죽었다 깨어 더 아무런 의견도 없다 그러면 다른 사람의 의견에 재청이라도 하세요.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의 발표를 끝냈어요. 근데 나 의견이 없어서 가만히 있는데 b라는 사람이 '그 사업 좀 이상하고 잘 안될 거 같은데'라고 하면 최소한 그때 '어 저도 그 말에 동의합니다' 이런 식으로 동의를 하는 것도 의견이니까 한번 해보세요.
4. 누가 내 험담하고 있는 걸 들으면 그냥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세요.
어쩔 수 없잖아요. 험담 우리 모두 다 하잖아요. 이 험담에 차이는 걸렸느냐 안 걸렸느냐의 차이입니다. 그냥 운이 없게
그 친구는 그냥 걸린 거다라고 좋게 생각합시다 근데 앞담화는 참지 마세요 나에게 날을 세운 사람에게는 똑같이 날을 세워
도 좋습니다. 안 그러면 내가 다치니까.
5. 웬만하면 가방은 갖고 다니지 마세요.
지각할 때나 퇴근할 때 쓱 존재감 없이 나오기 딱 좋습니다 그리고 그런 게 없어야 뭔가 힙(hip) 해 보여요.
6. 스트레스를 줄이세요
사실 스트레스를 줄이는 건 너무나 다양한 거라서 할 말이 없긴 한데 저의 방법은 이렇습니다. 스트레스를 회사에서 안 받을 순 없잖아요? 그럼 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은 무엇이냐면 회사의 비중을 낮추는 거예요. 내 삶에서 회사가 차지하는 비중의 50% 다 그러면 내가 50%만큼 스트레스를 받아야 되는데 내 삶에서 회사의 비중을 한 30% 혹은 10% 정도로 줄여 보세요 그리고 나머지를 취미나 가족이나 친구 등 다른 걸로 채워보는 거예요. 이렇게 회사의 비중을 줄이면서 스트레스 관리 하는 것이 저한테는 도움이 되더라고요.
7. 굳이 친절하십시오.
친절하게 시키는 거 다 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똑같은 일을 할 때라도 '고생했어요' '잘했어요' '멋져요' 이렇게 한 마디씩 응원을 해주고 친절하게 이야기하세요. 왜냐하면 아름다운 날이잖아요.
8. 웃음을 잃지 맙시다
어차피 일은 일일 뿐이잖아요. 우리 감정 상하지 말고 즐겁게 다닙시다. 다니는 동안만큼은..
9. 나만의 직장생활을 만드세요.
누가 어떤 조언을 하건 나의 상황과 100% 맞지 않을 겁니다. 성향이 다를 수도 있고 환경이 다를 수도 있고 주변 사람들이 다를 수도 있고 일이 다를 수도 있고 등등 너무 다릅니다. 그럼 나는 여기서 어떻게 어떤 캐릭터를 만들고 어떻게 직장 생활을 해야 될까 무엇이 나의 직장생활인가? 본인만의 캐릭터를 쌓아 가시길 바랍니다
'생활정보(꿀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지션에 맞는 축구화 고르는 법. (0) | 2023.02.16 |
---|---|
백화점에서 알아두면 좋을 유용한 정보 (0) | 2023.02.16 |
리얼 직장 생활 잘하는법, 꿀팁(tip) 두번째 (0) | 2023.02.14 |
리얼한 직장 생활 꿀팁 아낌없이 방출합니다! (0) | 2023.02.13 |
알고 있으면 유용한 일상 생활 정보 & 꿀팁 (0) | 2023.02.13 |
댓글